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치고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꼼수정당 미래한국당과는 어떠한 협상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0.5.2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이준성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윤미향 비례대표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당내에 "각자 개별적인 의견들을 분출하지 말라"는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형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대표께서 정당이라는 건 민주주의의 큰 근간을 잡아줘야 하는데, 정당이 자꾸 이런 문제와 관련해 일희일비 하듯 하나 하나 사건이 나올 때마다 대응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취지의 말씀을 하셨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당선인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으로 과거 위안부 피해자 지원 활동과 관련해 '기부금 부정 운용', '안성 쉼터 고가매입', '경매 아파트 자금 출처' 등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은 논란이 연일 확산됨에도 불구하고 '사실 확인 우선' 입장을 유지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지난 20일 강훈식 수석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정안전부 등 해당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첫 공식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서 디테일한 보고 자료를 이 대표님이 보셨다"며 "관련해 많은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에서 관련 팩트들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난 이후에 이 건에 대해 논의하거나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신 것"이라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행안부가 (시민사회단체의) 1차적 관리감독 기관"이라며 "공식 기관에서 1차적으로 어떤 자료를 제출 받아 검토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다만 검찰이 정의연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본격 수사에 들어가면서, 민주당이 앞서 언급한 외부 감사 일부는 이뤄지지 못하게 됐다.

허 대변인은 "일부 자료를 검찰이 가져간 상태"라며 "원래 계획했던 회계사협회를 통한 외부 전문가 검증을 받기로 한 내용은 진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말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날 최고위에서는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한 당내의 다양한 의견들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영춘 의원은 윤 당선인의 사퇴와 당 진상조사위 구성을 촉구했었다.

허 대변인은 "그런 의견들도 충분히 논의했다. 다 검토해 향후 대응을 결론 지은 것"이라며 "행안부 등 제3의 기관이 사실을 검증하고 확인해서 내용이 낱낱이 밝혀지면 그에 응당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외부 감사 결과에 따른 사실 확인 및 결정'을 고수하는 만큼 당 차원의 정식 조사는 당분간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가교' 역할을 하는 일부 의원들을 통해 윤 당선인으로부터 서면 형식의 소명을 전해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최고위원은 '비공개 최고위에서 당 차원의 조사를 제안한 사람이 없었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검찰이 수사에 들어간 사안이고, (윤 당선인) 본인은 소명을 하면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 한다"며 "당에서 어떤 제스처나 입장을 취하는 게 성급하다"고 했다.

한편 오는 26일 예정됐던 이 대표의 기자간담회는 21대 국회 개원 및 원 구성 협상 등을 표면적 이유로 한 주가량 연기됐다.

이와 관련해 한 민주당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 이후로 당황스러운 입장"이라며 "원래 계획은 행안부에 빨리 결론을 내려달라고 해 종결을 하고 기자간담회를 할 수순이었다"고 연기 배경을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