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대 총동창회장에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자랑스러운 전고인상’ 황은규 전 완주축협조합장, 김명곤 전 문화부장관
-‘전고를 빛낸 사람들상’ 정병규, 김재한, 양승춘, 이선희, 김지형, 여태명, 남민우, 임동욱 수상
-특별공로상, 1억이상 기부자및 100주년 행사 크게 기여한 김광수 국회의원, 김명지 전북도의원 등 10여명

전고·북중 총동창회(회장 김광호)는 개교 제100주년 기념행사가 15일 학교 강당에서 개최됐다.

이 날 행사에는 김광호 총동창회장을 비롯해 이연택 개교100주년 기념사업회장, 송하진 도지사, 신정균 전주고 교장 등 2,000여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이연택 회장은 1부행사 대회사에서 “개교 100주년 기념 모금행사에 5만여 동문들이 십시일반 참여, 목표액인 100억원을 달성했다”며 “수많은 모래알들이 찰흙처럼 단단하게 뭉쳐 이루어낸 결실”이라며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이날 행사에서 이연택 100주년기념사업회장은 황은규, 김명곤 동문에게 '자랑스러운 전고인상'을 수여했다.

또한 1억 이상을 기부한 동문 및 100주년 기념사업에 크게 기여한 김명지 전북도의원 등 10여명에게 특별공로상을 수여했다.

김광호 총동창회장은 “늘 푸르른 소나무의 상징인 노송처럼 글로벌 시대 새로운 물결을 선도하는 창의인재 양성의 산실로 우뚝 서자”고 강조했다.

 

김광호 회장은 정병규·양승춘·김재한·이선희·김지형·여태명·남민우·임동욱 동문에게 '전고를 빛낸 사람들상'을 수여했다.

김홍규 재경동창회장은 이날 도내 초·중고생 100명에게 각각 장학증서와 장학금(초등학생 1인당 50만원, 중학생 1인당 100만원)을 수여했다.

김홍규 회장은 “100세 생일을 맞아 미래 100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올렸다”고 말했다.

신정균 전주고 교장은 인사말에서 “5만여 동문들이 모교 발전에 앞장서 자랑스런 명문 전주고를 일구어냈다”며 “앞으로도 전북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창의 인재 양성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열린 2부 행사에서는 전주고·북중 총동창회 정기총회가 열려, 제17대 총동창회장에 헌법재판소장을 지낸 이강국 동문을 만장일치로 선임했다.

이강국 신임 회장은 인사말에서 “100세 생일을 맞은 전주고는 새로운 100년의 초석을 다질 변곡점”이라며 “선·후배가 모두 상생하는 관계 정립을 통해 새로운 100년의 중흥을 이끌어내자”고 다짐했다.

이날 기념행사에 앞서 열린 식전행사는 모교 충혼탑 헌화 및 참배를 시작으로, 100명의 선수가 참여한 울트라·단축마라톤대회의 교정 입장 환영식, 개교 100주년 기념식수와 기념탑 제막식과 미래인재생활관 신축설명회 등이 열렸으며, 이날 오후 3시에는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기념음악회도 개최했다.

 

전주고는 1919년 6월15일 관립학교로 개교했다. 경기고(1900년), 부산고(1913년), 경북고(1916년), 대전고(1917년)에 이은 다섯 번째 관립학교다.

전주고는 지난 100년 동안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많은 인재를 배출했으며,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굵직한 족적들을 남겼다. 

한편 이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주요 인사는 다음과 같다

 

장명관 기린회 회장, 임승래 전 전라북도 교육감, 김선홍 전 기아그룹 회장, 임명환 전 완주군수, 이상칠 전 전라북도 부지사, 장명수 전 전북대 총장, 공기섭 전 모교 교장, 황병인 전 공무원교육원장, 최동섭 전 교통부 장관, 이병석 전 농림부 차관, 이연택 100주년 기념사업 회장, 장성원 전 국회의원, 임병찬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 윤석정 전북일보 사장, 황기연 전 전주고 교장, 정운기 전 재경동창회장, 조정남 100주년 기념 사업회 부회장, 김상훈 전 국민은행 행장, 이긍규 전 국회의원, 김광호 총동창회장,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이무영 전 경찰청장, 유 균 전 방송영상진흥원 원장, 황숙주 순창군수, 김홍규 재경동창회장, 강대석 전 재경동창회장, 김춘진 전 국회의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신경민 국회의원,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 김희수 전 전라북도의회 의장, 이원택 전 전주고 교장, 박성일 완주군수, 소병훈 국회의원,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 박준배 김제시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정헌율 익산시장, 이춘구 국민연금관리공단 감사, 김광수 국회의원, 윤제춘 KBS전주방송 총국장, 류근태 한국국토 정보공사 상임감사,김성주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이상 졸업회수 순)과 해외에서 찾아온 정병규, 조신천, 김재한, 이대경, 박철영, 김관수, 이승재, 김 용 등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