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통의 의지를 보이지 않는 도교육청 각성해야
- 도내 교육현장 세심한 행정체계 필요하다

“아직 심의·의결되지 않은 사안을 SNS홍보수단으로 사용했다는 것은 의회의 권한을 가벼이 생각한 것”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최영규)은 14일 전라북도교육청 정책질의에서 김승환 교육감의 SNS홍보가 경솔했다고 지적했다.

진형석(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박희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명지(전주8) 의원
최영규 위원장

 

 

 

 

 

전라북도교육청의 조직개편으로 오는 3월 1일자로 ‘민주시민교육과’가 신설되는데, 2019년 2월 회기인 제360회 임시회 교육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되기도 전에 마치 민주시민교육과가 신설된 것처럼 개인SNS에 홍보했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시민교육과에 대한 업무보고 시기를 두고, 도교육청의 대처방안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진형석(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오는 3월1일로 신설되는 민주시민교육과에 대한 사전 조율 또는 업무보고가 있거나, 업무보고의 시기를 조정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소통의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며 날선 목소리를 냈다.

진 의원의 지적이 일자 도교육청은 “3월에 업무보고를 하겠다”고 답했지만, 진 의원을 포함한 교육위 소속 의원들은 “일정상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조정할 수 없다”며 도교육청의 소통 문제를 비판했다.

또, 교육위 의원들은 도내 학교신설과 통·폐합 그리고, 열악한 도내 학교 등 교육기관에 대한 긍정적인 행정업무로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라고 당부했다.

박희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자립형사립고등학교는 도교육청 지원없이 오롯이 학생들의 수업료와 등록금으로 학교 운영을 하고 있다”면서 “특히, 교직원들의 급여마저 학생 납입금 등으로 지급이 되는데, 최근 학생수가 줄어들어 교직원들의 생계가 위태로워지고 있다”며 도교육청의 행정적인 지도·감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명지(전주8) 의원은 “학교신설 등의 교육예산이 적절히 사용돼야 한다”면서 “정확한 자료와 근거를 통해 학교신설 등 교육기관 설립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최영규 위원장은 “2019년의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정책은 교육협력과 소통”이라면서 “앞으로 의회와 도교육청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꼭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