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 식품 관련 종사자들이 대거 몰리고 있다.

농식품산업 수도 전라북도와 발효식품엑스포가 식품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창업아이템 발굴의 최적의 장소임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청, 전남생물산업진흥원, 충남테크노파크,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 등 전국 각지에서 단체로 방문한 것을 비롯해 개별적으로 찾아온 바이어들이 예년에 비해 크게 늘었고, 목포대학교, 동신대학교 등 관련 학과 전공 학생들과 농촌지역 개발 관계자, 무역 거래를 위한 해외 기관 관계자들까지 연이어 방문하면서 행사장은 성황을 이뤘다.

서울에서 식품관련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조영환 씨는 “전주발효식품엑스포는 식품 관련 예비창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창업 아이템이 과연 시장에서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생생하게 알 수 있어서 매일 찾아오고 있다”며 식품 관련 예비창업자들은 반드시 와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광주에서 행사장을 찾은 김하은 씨는 “발효식품엑스포에 처음 와 보았는데 야외 행사임에도 굉장히 세련되고, 특징있는 행사라는 느낌을 받았다.󰡓며 ”지방에 이런 짜임새 있는 행사가 있다는 것이 굉장히 놀랍고 특히 발효식품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다. 내년에는 가족들과 함께 오고 싶다.“ 고 말하며, 내년 방문을 약속했다.

미국에서 온 교환학생 마크 하더웨이 씨는 “한국의 음식은 불고기와 비빔밥밖에 몰랐었는데, 한국의 다양한 발효식품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식품명인들의 상품과 다양한 전통주가 기억에 남는다.” 고 덧붙였다.

 

전북생물산업진흥원의 김동수 원장은 “이제 발효식품은 세계로 통하는 콘텐츠로서 성장하고 있다. 발효식품을 통해 전라북도의 이미지를 극대화해 지역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며 ”앞으로도 발효엑스포를 통해 전라북도가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식품산업의 수도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16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오는 29일까지 계속 진행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