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폭염대응 종합대책 총력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후가 급격하게 변동함에 따라 폭염발효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져, 올해도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에 대비해, 남원시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2018년 폭염대응 종합대책'으로, △폭염 상황관리체계 구축 △폭염 피해예방을 위한 주요 도로변 살수작업 실시 △ 시민 다중이용시설 얼음비치 △폭염 피해예방 홍보 캠페인 추진 △무더위쉼터 지정·운영과 냉방기 일제 점검 등 민·관이 협력해 폭염대응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폭염 대응책으로, 연일 폭염경보 발효에 따라 충정로, 용성로 등 시내 주요도로 7개 노선 10km구간에 관내 유관기관(남원소방서)과 업체(남신레미콘, 아성레미콘 등)의 살수차 지원으로 거리의 열기를 식히고 있다.

또한 남원시 지역자율방재단과 협력하려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 승강장 및 어르시들의 쉼터에 얼음 비치, 남원장날(4일, 9일)에 전통시장에서 생수 제공 등 시민의 건강 안전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발 앞서가는 우리시는, 6월초부터 어르신들이 더위를 피해 시원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23개 읍면동 마을경로당, 마을회관 등 관내 506개소의 무더위쉼터 냉방기를 일제 점검 및 운영해 폭염을 피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영농작업장 및 건설사업장에서 한낮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무더위 휴식시간제(14:00 ~ 17:00)를 운영하도록 재난음성통보시스템, 읍면동 이통장 회보, 소식지를 통해 홍보하는 등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제로화를 위해 준비를 철저히 했다.

또한, 보행신호를 기다리는 시민이 햇빛을 피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고 가로수·건물 등이 없는 횡단보도 주변 20개소에 그늘막을 설치해 9월말까지 운영해, 지난해부터 많은 호응을 얻은 그늘막이 올해도 더위를 잡아주는 시민 효자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남원시는 지속적으로 기상상황 모니터링 및 상황유지 등을 통해 폭염으로부터 취약계층 보호 및 시설물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