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매치’ 전북교육감 선거를 50여일 앞두고 또다시 진보와 보수 등 진영 논리의 편 가르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전북에선 더불어민주당이 폭발적 지지를 받는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바닥을 기는 등 사실상 정치권에서도 진보와 보수 개념이 완전히 사라진 상태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전북의 더민주 지지율이 70%를 뛰어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1~3%대로 곤두박질 치면서 정치적 진영 분파 자체가 무의미한 실정이다.

정치권조차 이념 논쟁이 사그라들고 있다.

하지만 전북 교육계 일각에서는 진보 진영 논리를 다시 꺼내들고 교육 관계자들을 편 가르고 줄 세우려 한다는 강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과거 김승환 현 교육감을 추대했던 일부 인사들이 ‘비판적 지지’라는 논리를 앞세워 또다시 추대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와 파문이 번지고 있다.

특히, 과거 진보 진영에서 추대됐음에도 정작 당사자는 “나는 진보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진영 논리에 매몰된 촌극을 반복해선 안 될 것이란 강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역민들은 전북교육감 선거에 ‘내 편 감싸기’식 진영 논리와 정치 이념을 끌어들이려는 움직임을 강하게 배척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뜩이나 지난 8년 동안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방의회 등과 갈등 구조를 유지해 전북교육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는 상황이다.

이번 선거에서 또다시 이념과 진영 색채를 덧씌워 특정인을 추대한다면 전북교육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는 일이라는 주장이다.

전북지역 중학교 3학년의 기초학력이 수년 째 전국 꼴치에서 맴돌고 있는 것이나, 고교 혁신학교의 저조한 학력이 국회에서 논란이 된 문제도 일각의 편파적 진영 논리와 결코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교육계에서는 “전북교육이 불통과 독선의 이미지를 떨치고, 진정한 변화를 모색해야 할 때”라며 “진보 정권의 탄생 주역인 전북에서 더 이상 진영 논리가 필요 없는 만큼 인물과 정책으로 정정당당하게 민심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 흘러 나오고 있다.

교육계 인사들은 “이념적 편 가르기와 진영 논리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명시한 헌법 정신에 위배될 뿐 아니라 자칫 교육의 편향성을 불러와 고립을 자초하는 해악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