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성 전라북도 교육감 예비후보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전북교육정책의 방향과 공약'을 제시했다.

 

천호성 예비후보는 “인공지능, 지능형 로봇, 빅데이터, 바이오기술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인재상 정립에 관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전북교육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전북교육정책의 시대적 당면 과제”라고 지적하면서 "이를 위해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선제적으로 습득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도록 교육기회를 확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청의 미래교육 컨트롤타워 전문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청 주관 전문연구체계 구축을 통해 '선도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다각적으로 개발'해 지역 교육청 및 산하 기관, 각급 학교 등을 모두 포함한 전북교육공동체 구성원들에게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일반고 직업교육 대상자들의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 고 발표했다.

 

이와함께 "4차 산업혁명의 대비와 관련해 단위 학교가 처한 교육 환경과 인적․물적 자원의 차이에서 기인할 수 있는 교육기회의 소외나 교육격차를 사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선도적 정책을 강구하겠다.” 고 말했다.

끝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완전 창의적 자율학교’를 시범 운영하고, ICT기술을 결합한 학습 플랫폼 전문개발에 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하겠다” 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