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재만 원내대표, 따뜻한 위로와 진정성 있는 대책이 필요해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로 대규모 실업이 우려되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차량생산을 주도해 온 협력업체 근로자가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을 받고 있다.

22일 전라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재만 원내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1·2차 협력업체(135곳) 종사자는 1만700여명에 달하지만 언론과 정부로부터 관심과 대책에 소외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불안한 미래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으로 정신적 혼란 속에 절박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따뜻한 위로와 진정성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라북도는 군산지역을 고용재난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범 정부차원에서 군산경제 살리기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사실상 발 빠른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지진 등의 자연재해에 버금가는 산업 재난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와 그 종사자와 가족들이 느끼는 체감지수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 협력업체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박 원내대표는 “협력업체가 파산할 경우 직원들이 월급과 퇴직금을 못 받는 경우도 예상된다. 받더라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면서“가계대출로 인한 이자부담도 예상된다. 모든 경우의 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보완책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군산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실업급여 수급기간도 60일 연장이 가능하며 일자리 관련 예산도 우선 배정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GM 군산공장이 재가동될 가능성에 자동차 업계는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군산공장 매각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입하지 않는 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불안감과 절박감은 증폭될 수밖에 없어 협력업체 종사자들이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지 않도록 전라북도와 군산시도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 박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덧붙여, 정부는 신성장산업이 군산에 유치되도록 우선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는 “호주같이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 산업이 육성된다면 군산시민의 한숨이 환호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가 '새만금에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 기지 조기 조성'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이다”라고 정부의 안목있는 정책적 판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