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출신 김관영 국회의원은 13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국민경제 포기에 다름없는 한국GM 폐쇄조치 수수방관을 개탄한다"며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서 대규모 실직이 자명한 상황에서는 선제적 특별 고용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주무부처인 기재부장관이 주재로 즉각적으로 범정부 대책팀을 꾸리고 적극적인 대응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한 한국지엠은 지난 3년간 근로자는 물론 군산시와 전라북도와 시민사회가 회사 존속을 위해 피땀을 흘려왔다"면서 "그간 지역사회에서는 한국지엠의 경영상의 어려움을 충분히 공감하기에 화수분 같은 지원을 아끼지 않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지엠의 위기는 곧 지역 경제 위기라는 절박함이 있었다"며 " 더욱이 지난해 문을 닫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로 밀어 닫친 쓰나미가 여전히 지역사회 곳곳에 상처를 노정하고 있기에 한국지엠 정상화는 군산시와 전라북도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경제 활성화에 매우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도, 군산조선소 폐쇄도 비단 지역경제만의 문제는 아니라는데 더 큰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정부는 그간 한국지엠이 제시한 정상화를 위한 지원요청안에 어떠한 내용들이 포함돼 있었는지, 그간 어떠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는지 솔직히 공개하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길거리에 내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인원이 1만 명에 달한다"며 "선택과 집중만이 답이 아니다. 공유와 연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