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 서비스 확대
- 다문화이해·이중언어 강사 등 결혼이민자 일자리 창출 지원
- 기관‧단체별 유사중복, 시혜성사업 조정으로 필수사업 추진 재원 마련

전라북도는 늘어나는 외국인주민에 맞춰 2018년부터 기존 결혼이민자 중심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에서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등 모든 외국인주민을 포함하는 ‘다문화이주민 지원정책’으로 전환한다.

글로벌마을학당은 기존의 ‘다문화마을학당(한국어교육)’과 ’다문화 가족 행복플러스(가족관계교육)‘, ’다문화어울림 문화교육지원‘ 등 3개 사업을 확대 개편한 사업으로 다문화가족 중심에서 외국인 주민(다문화가족, 외국인노동자 등)과 도민 중심으로 사업대상을 확대한다.

찾아가는 수준별 한국어교육에 기존의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 노동자, 난민 등 다양한 외국인주민을 함께 지원한다.

기존의 다양한 가족교육으로 다문화가족의 관계향상을 지원에서 ’찾아가는 가족교육‘을 중심으로 확대 운영한다.

취업으로 다문화가족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결혼이민자를 위해 지역 거점으로 찾아가는 가족교육 서비스 시행으로 참여율을 높여 교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또한 결혼이민자가 자신의 강점인 문화와 언어를 강의할 수 있는 다문화이해강사, 이중언어강사를 양성해 일자리창출에 기여한다.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이해교육과 이중언어교육 제공으로 글로벌 시대에 맞는 다문화수용성을 높이고 결혼이민자 출신국 언어를 알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지난 6월부터 ’다문화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도-시군- 기관‧단체별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유사‧중복 및 시혜성 여부를 검토해 사업을 조정 개편했다.

 총 16개 사업(유사‧중복 6개, 시혜성 10개 / 사업비 기준 521백만원)을 폐지, 통폐합해 결혼이민자 역량강화 및 다문화가족 사회통합 사업 전환한다.

효율적인 재정 운영과 사업효과성을 제고해 다문화가족에게 꼭 필요한 사업 추진의 실효성 확보한다.

이강오 대외협력국장은 “지역의 외국인주민이 늘어나는 만큼 이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지만 도민의 외국인 지원에 대한 역차별 논란 또한 없어져야 하는 편견이다. 외국인근로자는 지역산업에 도움을 주는 꼭 필요한 존재이고 도민과 동등하게 세금을 내고 있으며, 올해 외국인유학생들도 3,733명이 연간 등록금과 생활비로 연간 420억을 사용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도민의 외국인 주민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문했다.

이번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개편도 우리 사회에서 이민자를 파트너로 인식하고 지역공동체 일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문화 다양성 인정, 포용 등 분위기 조성 필요성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