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보건소, 여름 휴가철을 맞아 손 씻기, 모기 기피제 사용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전주시가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시민들의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해 손 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17일 전주시보건소(소장 김경숙)에 따르면, 여름 휴가철에는 오염된 식수나 비위생적인 음식물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과 모기매개감염병 등 각종 감염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건소는 시민들에게 철저한 손 씻기와 모기물리지 않기, 안전한 음식물 섭취 등 감염병 예방에 주의를 당부했다.

먼저,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오염된 식수나 비위생적 음식물 섭취 등으로 전파되는 살모넬라증과 병원성대장균감염증, 비브리오패혈증 등으로, 주로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복통과 구토 등의 소화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전 손 씻기와 안전한 식생활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풀숲에 들어가거나 피부를 노출한 채로 농작업이나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진드기에 물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또는 쯔쯔가무시증이 발생할 수 있고, 모기에 물릴 경우에는 말라리아와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일본뇌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긴 옷 착용 및 기피제 사용 등으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름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시민들은 여행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사전에 확인하고, 주요감염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등 여행자 주의사항과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해외여행 시 주의가 필요한 감염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요령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 또는 모바일 사이트(m.cdc.go.kr)를 통해 여행국가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이에 대해, 김경숙 전주시보건소장은 “여행 중 설사나 고열, 기침, 발진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는 입국시 공항·항만 국립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귀국 후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도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보건소(063-281-6341~2)로 상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