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전라북도탄소산업발전위원회’ 중간보고회를 통해 발표
- 정책과제(8개)는 올 연말까지 완성도를 높여 국도정 시책으로 반영 추진

전북도(도지사 송하진)는 5일 전라북도탄소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해 위원회 산하 4개 실무협의회에서 지난 1월부터 6개월간 발굴한 총 8개의 정책과제에 대한 점검을 하기 위해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는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을 비롯 국내 탄소기업, 연구기관, 학계 등 관련 전문가 20여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이번 위원회는 위원회 산하 4개분과(탄소정책ㆍ탄소융복합ㆍ탄소소재산업ㆍ탄소나노분과)에서 약 6개월에 걸쳐 발굴해 낸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발굴과제의 실현가능성 및 국가정책화 방안 등을 모색하는 중간보고회로 진행됐다.

이들 4개 분과는 그동안 분야별로 전북 탄소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큰 틀의 정책과제 발굴 및 기획을 위해 매월 두세 차례의 기획회의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총 8개의 정책과제를 발굴해 금번 위원회를 통해 기본방향과 대략적인 내용을 발표하게 된 것이다.

각 분과는 발굴과제에 대한 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보다 구체적인 기획 작업을 통해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날 발표된 주요 과제들로는 그간 꾸준히 제기돼 온 탄소산업 생태계 촉진, 탄소기업 지원 방안, 인력양성 등의 과제들이 포함돼 있다.

특히, 탄소산업 밸류체인 분석을 통한 취약분야 보완, 탄소복합재 생산기업 대상 장비 공동활용 지원, 탄소융합 얼라이언스 구축 등이 눈에 띈다.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탄소법 제정, 대통령 공약반영으로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탄소산업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이므로, 탄소산업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 내고 정부에 제공해서 최대한 국가정책화를 도모해야 한다”라며 탄소산업발전위원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도 탄소산업과 관계자는“실무협의회에서 발굴한 이번 정책과제 중 일부과제들은 아직 아이디어 차원이기 때문에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내용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하반기에는 관련 데이터와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완성도를 최대한 높혀나갈 계획이며, 정책과제의 추가 발굴도 병행해 나걸 것이다 ”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는 지난해 탄소융복합분과에서 발굴해 산학연 전문가 의견수렴과 공청회 등을 통해 마련한‘탄소기업 가이드라인’에 대한 심의도 함께 진행했다.

탄소기업 가이드라인은 도 투자유치 보조금을 신청하는 탄소기업에 대해 지원 대상기업인지 여부를 명확히 판단하고자 하는 기준을 마련한 것으로, 주요 기준을 살펴보면, 탄소소재 생산기업, 탄소소재부품 생산기업, 탄소제품 생산기업, 탄소소재 활용기업 등을 지원 대상 탄소기업으로 분류한다.

재활용 탄소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중 환경관련 법률 등에 따른 인허가를 받지 않은 기업, 천연탄소소재 및 유사 탄소소재를 이용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등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도는 오는 11월에“전라북도탄소산업발전위원회”를 다시 개최해 국가 정책 및 도 시책으로 반영할 정책과제를 최종 확정해 나갈 계획이다.

탄소산업발전위원회는 전북 탄소산업육성조례에 의거해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로 탄소관련 연구기관, 학계, 기업 등 국내 전문가 2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위원회 산하 4개 분과에 40여명이 참여하는 등 총 6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