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재해 담당공무원 300명 대상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영농재해로부터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해 공무원 역할 강화

전북도는 오는 10일 도내 시·군, 읍면동 농업재해 담당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태풍과 집중호우와 같은 여름철 재해를 대비해 농업재해 지원제도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작년에는 폭설, 강풍, 폭우, 폭염 등 유난히 크고 작은 자연 재난이 많아 농업시설물과 농작물의 피해로 농촌과 농업인에게 큰 위협요소로 작용했으며, 피해농가에는 복구를 위해 100억원의 자금이 투입됐다.

이러한 잦은 재난 발생 및 일선 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법적인 재해업무 업무공백을 우려해 공무원의 개인역량 강화와 자연재해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교육을 서둘렀다.

강사로 나오는 농식품부 재해보험정책과 서기관(정병석)은 우박, 이상저온 등 경미한 농업재해 유형부터 태풍, 집중호우와 같은 대형 농업재해 발생 시 긴급 복구·지원 등 농업재해 지원제도를 알기 쉽게 설명할 계획이다.

또한, 본격적으로 영농철이 시작되기 전에 예기치 않은 자연재해 유형에 대비해 신속한 복구체계와 대응요령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농업재해 피해조사 보고요령, 복구계획 수립, 재난지원금 지원기준, 재난관리업무시스템(NDMS) 입력 방법 등 실무적인 사항도 교육한다.

전북도는 농업 비중이 높고, 최근 원예시설이 확대됨에 따라,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농작물 피해가 크게 발생해 농가의 생산기반이 한순간에 무너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중앙정부와 도는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농작물의 생산성 향상과 농업인의 조기 경영안정을 위해 농약대, 대파대를 지원하고, 고등학교 학자금 등 생계에 필요한 사항도 지원한다.

전북도 관계자는“매년 크고 작은 자연재해로 도내 농업인이 좌절하고, 영농의지를 잃어버리는 경우를 봐왔다”며,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의 유형도 다양해져 일선에서 대응하는 농업재해 공무원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