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배면적‧질소비료‧생산비 줄이는 3저, 밥맛‧완전미‧쌀소비 늘리는 3고
- 농업인 단체와 함께 쌀 산업의 지속유지… 책임감·자긍심 높이는 계기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8일 전북혁신도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에서 지속가능한 쌀 생산기반 유지와 고품질 쌀 적정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농업인 단체와 합동으로 ‘3저·3고 의식전환운동(이하, 3저3고 운동)’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민관합동 3저3고 운동은 농업인 스스로 (3저) 벼 재배 면적‧질소비료사용량‧ 생산비를 줄이고, (3고) 밥맛은 좋게 완전미 비율은 높이고, 쌀 소비는 늘리자는 것이다.

쌀농사의 4년 연속 풍년, 다양해진 먹거리,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로 쌀 소비가 줄어 쌀 재고량이 236만 톤 이상(2016년 말 기준)으로 늘어난 상황에서 쌀전업농, 쌀생산자협회, 들녘경영체, 농촌지도자 등 4단체가 중심(17만8,000명)이 돼 각 단체별로 스스로 정한 준수사항을 실천하기로 다짐한다.

3저3고 운동을 농업인단체와 함께하는 민간합동 운동으로 추진해 쌀 산업의 지속적 유지에 대한 책임감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3저3고 운동은 정부와 농업인 단체의 협력으로 단계별로 추진해 쌀 적정생산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품종전환, 질소시비량 감축, 논 타작물 재배 기술지원을 강화해 쌀 수급안정에 기여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김상남 농촌지원국장은 “지속적인 쌀 산업 유지를 위해 농업인 4단체를 중심으로 농업인의 품종 전환, 질소비료 감축, 논에 타작물 재배 확대 실천이 중요하므로 ‘3저3고 운동’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