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는 2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원 재량사업비를 편성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황현 의장 등 도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동료 의원이 특정업체에 일감을 주고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는 소식을 접한 도의원들 역시 참담한 심정" 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 구습을 확실히 단절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발단이 된 소규모 주민 숙원사업비를 의원 스스로 편성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동료의원들의 중지를 모아 투명하게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량사업비는 울퉁불퉁한 농로를 반듯하게 정비하고, 경로당을 유지 보수하는가 하면 시급한 현안민원이 발생했을 때 집행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큰 혜택을 주는 긍정적 효과도 있다" 며 "하지만 의원 개인의 선심성 예산이라는 부정적 시각과 업자와의 유착의혹 등이 제기된 만큼 의원임시총회를 거쳐 의원 스스로 편성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도의원들은 "앞으로 법과 절차에 따라 주민숙원사업비가 투명하게 사용되도록 할 것"이라며 "또한 시군이 빠뜨리는 사업을 챙기고 소외계층 도민들에게 필요한 사업 예산은 차질 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더욱 힘써 일 하겠다"고 했다.

이와관련, 최근 검찰은 재량사업비를 제공하는 대가로 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강영수 도의원을 구속한바 있다.

한편, 지난 2011년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이 도의원들의 재량사업비로 편성한 예산이 전액 삭감되기도 했지만 슬그머니 다시 편성하는 등 꼼수를 부렸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