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15일 인삼특작부에서 인삼 소비 활성화 토론회 개최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15일 인삼특작부(충북 음성군)에서 국민 생활 속 인삼 소비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농협중앙회, 인삼조합, 식품 가공업체, 전통음식 연구가, 인삼 재배농가 등이 참석해 정책‧생산‧가공‧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나누고 토론을 통한 인삼 소비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최근 국제 정세 및 경기 침체 등으로 인삼 수출액은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국내 인삼 재고 누적은 계속 증가하는 반면 인삼 소비는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약용으로 활용하던 인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바꾸고, 생활 속에서 인삼을 쉽게 접해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인삼 소비 활성화 토론회는 4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한다.

 주제 발표는 △인삼을 이용한 약선음식 개발현황 및 비전(류현미 전통음식연구가), △인삼 제품 개발 현황 및 문제점(풍기진생영농조합 박세호), △인삼 제품 소개(자연드림 신주열 대표), △인삼 제품 유통체계 현황 및 발전 방향(농협중앙회 이용범 팀장)으로 진행한다.

이어,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한 인삼 요리·제품 개발과 효율적인 유통체계 구축, 홍보 방안 등에 대해 토론을 펼친다.

농촌진흥청 현동윤 인삼과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인삼 소비의 새로운 체계를 세우고, 생활 속 인삼 소비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