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학생 2명 최근 중국 국제 학회 우수논문상…학부생 유일

 
대학 특성화사업 선정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전북대학교 IT융복합시스템인력양성사업단(단장 송철규)이 학생들에게 해외 학술대회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업단은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상해대학교에서 열린 IT 분야 국제 학술대회인 ‘ISITC 2016’에 학부생 5명을 파견, 논문 발표와 공동 워크숍 등을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사업단은 장진혁 학생과 이학주 학생 등 5명의 학생을 파견해 사업단 연구 참여를 통해 도출해 낸 연구 성과 논문을 등록하고, 국제 학회에서 직접 포스터 발표를 해보는 시간을 갖는 등 학생들은 의미 있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116개 연구 성과가 발표된 이번 학회에서 장진혁 학생과 이학주 학생은 전체 10명만이 수상한 우수논문상까지 수상하는 영예도 안았다. 수상자 중 학부생으로는 유일한 수상이었다.

이번 학회에서 장진혁 학생은 함운철 교수(전자공학부)의 지도를 받아 도출한 ‘광선 투사법을 용한 볼륨 렌더링(Volume Rendering with Ray-casting)’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이학주 학생은 전자공학부 정용채 교수의 지도를 받아 진행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제어보조설계(Design of Voice Control Assister for the Hearing Impaired Person)’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호평을 받았다.

이 중 장진혁 학생은 “학회에서 교수님들이 제출한 논문들을 보면서, 전북대학교와 상해대학교에서 주로 어떤 것들을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는지, 최근 연구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자리였다. 연구 시야가 넓어져 제 자신이 한 걸음 성장할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하다. 다음 논문을 쓸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IT융복합시스템인력양성사업단은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IT융·복합 연계전공 운영과 도내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성장사다리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