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밭 기반 정비, 논의 밭작물 재배기반 추진 사업비 23억
- 4개 지구 65ha에 대한 밭 기반 정비
- 1개 지구 10ha에 대한 논의 밭작물 재배기반 지원
- 농민도 부자되는 무주 실현 위한 영농수익 증대 등 기대

무주군이 2017년도 농업기반 정비사업(밭 기반 정비, 논의 밭작물 재배기반 지원)추진을 위한 예산 23억여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무주군은 적상면 상가지구(상가리)와 설천면 장덕(장평리), 안성면 안기(안성), 무풍면 부흥지구(덕지) 등 4개 지구 65ha에 대한 밭 기반 정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무풍면 굿개들지구(현내리) 10ha에 대한 논의 밭작물재배기반 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무주군에 따르면 밭 기반 정비사업은 채소와 과수, 화훼, 특용작물 등의 주산단지나 집단화된 밭을 대상으로 용수를 개발하고 농로개설이나 구획정리 등을 통해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해마다 2개 지구 씩 6억여 원을 투입해 진행해오던 것을 올해는 군비를 11억 원을 추가로 확보(6개 지구 93ha)해 효과를 극대화했다.

무주군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밭 기반 정비사업의 대상 면적은 총 99지구 1,292ha로 올해까지 38지구 741.2ha에 대한 정비를 마칠 계획이다. 2017년에는 군비 대신 국비 19억 원 확보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논의 밭작물 재배기반 지원은 곡물자급률 제고를 위해 논에 밀과 보리, 콩, 옥수수, 과수 등의 밭작물 재배를 유도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해당 농가(20ha)에 관정과 저수조, 관로 설치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