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전주시민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도시 실현을 위한 전주시 주거복지네트워크 협약식 개최
- 23개 기관이 참여해 민·관 협력으로 주거상담과 정보제공, 자원연계, 정책제안 등 추진

 
전주시가 전주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 관련기관들과 손을 맞잡았다.

시는 27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서기식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지역본부장, 강미현 전북주거복지센터 이사장 등 23개 주택관련 민간 대표 및 실무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민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전주시 주거복지네트워크’ 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참여기관들은 협약식을 통해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위한 정보 공유 및 자원 연계 △전주시 주거복지 정책 개선 및 제안 △주거복지에 대한 공로화 및 협력체게 구축 강화 △참여조직 실무자간 소통 및 역량 강화 등을 위한 참여단체간 상호 업무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특히, 참여기관들은 이날 협약을 통해 서민들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우선 LH 등 민·관 공급주체 간의 유기적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상담 및 자원연계, 자원정보 공유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민간단체에서는 서민 주거안정과 전주형 주거복지정책을 수립을 위해 서민들의 주거문제 파악, 의견개진, 정책개발에 참여키로 하는 등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전주시 주거복지네트워크’을 운영키로 했다.

또한, 시는 이날 정기회의를 통해 주거복지네트워크 운영계획을 설명하고, 향후 운영 방식에 대해서 상호 의견을 청취했다. 아울러,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해 실무담당자가 일상적인 소통을 통해 주거복지 계획을 수립해나가기로 했다.

주거복지네트워크가 구축됨에 따라 그간 23개 기관·단체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해 온 서민들을 위한 주거복지사업들에 대한 정보와 자원 공유가 이뤄져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전주형 주거복지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시는 시민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안정 주거복지도시 실현을 위해 오는 2017년까지 단계별로 주거복지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전주형 주거복지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새로운 주거복지종합계획에 따라 전주시 복지정책을 주거복지정책까지 확대해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꾀하는 한편, 산업과 경제공간 중심의 기존 주책정책을 사람중심의 주거권 정책으로 전환시켜 주거복지와 도시재생이 결합된 전주형 주거복지 모델을 마련키로 했다.

이에 대해 송방원 전주시 주택과장은 “전주시 주거복지네트워크가 구축된 만큼 올해 안에 주거취약계층 및 서민 주거문제에 대한 정보 공유와 정기회의, 주민교육을 비롯한 주거복지정책 발굴을 위한 주거복지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라며 “민·관 협력 지원체계를 더욱 단단히 하고 다양한 주거복지사업 모델을 개발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