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서 밝혀
-“쌀생산량에 근거해 수매량 결정해야”

김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상최악의 추석민심을 전하며 쌀값폭락에 대한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춘진 최고위원은 “쌀은 풍작을 이뤘지만 쌀값은 사상 최악으로 하락해 농도인 전라도는 더욱 더 어려워졌다”며 “현실적인 쌀 수매량과 가격 조정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춘진 위원은 “현재 전년도 수매량을 기준으로 쌀 수매량을 정하기 때문에 전년도의 수매량이 적은 지역은 올해에도 적게 수매하고 내년에도 적게 수매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따름이라”며 “쌀 수매량을 결정할 때 생산량에 근거하여 수매량을 결정하는 제도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북의 경우 쌀 생산량은 전국 대비 16.5%인데 반해 수매량은 14%에 그쳐 타 지역에 비교해 불이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위원은 또한 ‘현재 140만 톤의 쌀이 남아돌고 있다“며 ”이 쌀을 북한에 지원하는 방안을 세워 쌀값 폭락에 대한 피해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또한, 장기적으로 쌀 생산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대체작물 재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휴경제 도입 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콜레라 등으로 인해 전어는 작년보다 많이 잡히고 있지만 사람들의 소비는 절대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어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가 농어민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또 소득보장을 위해 항구적인 대책을 세울 것인지 대통령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