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류문옥)는 과수 개화기를 맞아 이달 말까지󰡒과수 꽃가루은행.을 운영한다.

농기센터에 따르면 4월 꽃필 무렵 저온, 황사 등 개화기 기상조건이 악화될 경우 결실률 감소 우려가 많은 반면 인공수분을 실시하면 과실결실률 및 정형과율(일정한 과실 모양)을 30%이상 높여 고품질 과일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지속적인 일조부족으로 수정불량, 결실불량 등이 우려되고 만개기가 작년대비 5~6일 늦을 것으로 보여 인공수분을 꼭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과수농가는 꽃이 풍선모양으로 부풀어 오른 개화 1일 전 또는 개화직후 꽃을 채취해 꽃가루은행에 가져와 각종 기자재를 이용해 꽃가루를 조제할 수 있다.

인공교배 후 남은 꽃가루는 냉동저장(약 -20℃)시 1년 정도 활력유지가 가능하며 사용직전 냉장실에 뚜껑을 개방한 상태로 24시간 놓은 후 전처리를 실시하면 된다.

꽃가루 은행은 과수농가라면 누구나 무료로 꽃가루 조제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고 수분에 필요한 인공교배기 임차도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탑프루트 배 시범단지 대표 이경은씨는 "출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배 수출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공수분을 통해 정형과율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필요하다”며 “수분수 혼식비율이 부족한 과원은 꽃가루은행 이용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안전하고 품질 높은 과일을 생산해󰡐깨끗한 농촌만들기,󰡐안전한 농산물 만들기󰡑등 '푸른 농촌 희망찾기'운동에 과수 농업인들과 함께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박정호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