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시장, '문화지수 1위 도시답게 문화예술인 존중 자세는 기본적인 우리의 태도'강조
-향후 모든 행사, 문화예술인 예우 차원에서 식전 아닌 본 행사 무대 오르도록 할 것 주문
-나아가, 예술인 식전공연 없애기 캠페인 통해 전주, 전북, 나아가 국가 모든 행사 확산해야

전주시가 문화지수 1위 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각종 행사에서 문화예술인들의 식전공연을 없애기로 했다.

 자료사진

김승수 전주시장은 8일 간부회의에서 “전문 문화예술인들의 예우 차원에서 식전이 아닌, 본 행사 무대에서 공연을 펼칠 수 있도록 한다면 행사와 공연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 면서 “향후 관계기관 등을 상대로 문화예술인의 식전공연 없애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김 시장은 이날 “행사 준비로 어수선하고 사람들의 관심이 적은 식전공연 무대에 오르는 문화예술인들의 실제 마음은 매우 자존심 상하고 불쾌했을 것”이라며 “문화지수 1위 도시답게 문화예술인을 존중하는 자세는 기본적이고, 우선적으로 지녀야 할 태도”라며 이 같이 제시했다.

시는 이에 따라, 향후 모든 행사에서 동호인 중심의 식전공연을 올리되, 전문 문화예술인들의 공연은 본 행사에 포함시키거나 정식공연으로 예술인들의 자존심을 살리고 품격 있는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해 나가기로 했다.

 자료사진

나아가, 전주지역의 모든 기관에도 문화예술인들이 식전공연이 아닌 본 행사 무대에 설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키로 하는 등 대대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전주시는 지난해 문화예술인의 지위와 권리 보장, 활동 지원, 복지 등을 주 골자로 한 ‘전주시 문화예술진흥 및 예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문화예술정책을 한층 강화했다.

이와 함께, 시가 주관하고 있는 행사들의 식전공연은 각종 동호회에게 무대 경험의 기회로 제공되고 있으며, 전문 문화예술인들의 경우 본 행사 또는 정식공연 무대에 오르고 있다.

김 시장은 “전주는 예술에 대한 DNA가 매우 높은 도시로, 문화특별시로 가는 핵심인 예술인에 대해 예우를 갖추는 것은 문화영토를 세계로 확장해 나가는 첫걸음”이라며 “전주뿐 아니라, 전북, 국가사업 모든 행사에 확산시키겠다는 자세로 문화예술인에 대한 예우를 갖춰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