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는 31일 성명을 내고 "200만 전북도민이 철썩 같이 믿어왔던 삼성의 새만금 투자가 사실상 하루아침에 철회된데 대해 깊은 절망과 탄식을 금할 수 없다."며 "지난 5년간 구체적인 투자 계획은커녕, 사업의 밑그림조차 차일피일 미루기만 하던 삼성이 이제는 아예 투자 철회를 통보하고 나선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삼성은 지난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장 및 전북도지사와 더불어 '새만금 사업투자 및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며 "당시의 계획은 2021년부터 2040년까지 새만금 부지에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구축한다는 내용으로 총 투자액은 23조원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단순한 경제적 실리에 의한 투자만이 아니라, 당시 이명박 정부가 LH본사의 분산배치 약속을 번복하면서, 뜨겁게 끓어오르던 지역민심을 의식한 정치적 결과물이자 보상의 의미이기도 했다"고 했다.

하지만 "23조원의 투자로 매년 15조원 이상의 생산효과와 1,800억원의 세수, 5만 여명의 고용 효과가 기대된다던 화려한 약속이 이렇게도 쉽게 백지화될 수 있는가 우리는 묻고 싶다"면서 "사사로운 개인의 약속도 신뢰를 저버리기 힘든 법인데, 정부와 기업,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약속한 MOU가 이렇게 의미 없는 것이라면 국민은 어떤 약속을 믿고 의지할 수 있을 것이냐"고 따졌다.

전주시의회는 "그동안 초조한 기다림 속에서도 삼성의 눈치만 보던 200만 전북도민의 애타는 바람과 기대가 또 다시 헌신짝처럼 버려진데 대해 우리는 진실로 분노하고 비탄한다."며 "삼성의 투자약속이 이처럼 물거품이 되어오는 동안 말로만 지방분권을 외치던 중앙 정치권과 정부는 무엇을 해왔단 말인가. 참으로 안타까운 노릇"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제라도 정치권과 정부는 삼성의 투자약속이 전북도민을 달래기 위한 역대 정권의 눈속임은 아니었는지를 철저히 따져보고, 삼성의 투자약속 이행을 이끌어 내는데 앞장서야할 것"이라며 "아울러, 삼성은 투자 철회라는 말로 더 이상 전북도민을 우롱하지 말고 투자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방안을 반드시 도출해야만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만약 이대로 삼성의 무성의한 태도가 계속된다면, 전주시의회 의원들은 지방자치의 가치와 지역의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삼성 불매운동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