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연, 이슈브리핑 통해 마을만들기 활성화 전략 제시

 
농촌마을의 위기가 커지는 상황에서 농촌마을 활성화를 위해서는 ‘실효적으로 마을만들기 정책을 통합・연계하고 효과적인 중간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방안이 제안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강현직)은 이슈브리핑 ‘전북도 마을만들기, 현황과 활성화 전략’을 통해 전라북도 농촌지역 마을만들기 현황을 분석하고 전라북도 차원의 마을만들기 활성화 전략을 제안했다.

마을만들기 정책은 그동안 정부 부처와 자지단체가 앞 다퉈 시행하면서 종료된 사업도 있고, 유사사업으로 통합되거나 신규사업이 만들어 지는 등 다양하게 변화돼 왔다.

도는 2014년부터 마을만들기 전담부서(농촌활력과)를 신설하고 마을만들기 사업의 부서간 정책조정과 통합적 추진체계를 추진해 오는 등 타 지역보다 선도적으로 마을만들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원은 "그동안 마을만들기 정책사업을 통해 도에 조성된 농촌마을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마을마다 농식품 가공시설, 농촌 체험시설, 팜스테이 숙박시설 등을 갖추고 사업과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황영모 박사(농업농촌식품연구부 연구위원)는 마을만들기 정책과 활동을 기반으로 ‘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실천전략’을 제안했다.

첫째, 마을만들기 정책을 ‘기초단계→활성화단계→관리단계’로 구분하고 농촌마을의 실정에 맞춰 단계별 정책을 실행할 것을 제안했다.

둘째, 부서 단위의 여러 마을사업을 통합적으로 연계하고 조정하는 ‘농산어촌공동체사업 조정체계’를 통해 칸막이의 한계 시정을 강조했다.

셋째, 마을정책의 통합과 농촌마을을 지원할 중간지원조직으로 광역조직은 역할을 강화하고 시군조직은 신설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넷째, 개별 마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동사업조직을 설립해 공동판매・마케팅과 비용절감 등을 도모해 나갈 실천전략을 제안했다.

다섯째, 개별 농촌마을 사업조직이 자립적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역량・상품화역량・조직역량을 지원할 꾸준한 정책지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