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경찰의 무리하고 과도한 정보수집이 문제의 발단" 강조

경찰이 지난 17일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수사기관을 비판하는 댓글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경찰은 공식적인 대응을 하지는 않았지만 김 교육감의 댓글 내용이 일선에서 묵묵히 치안유지에 힘쓰는 경찰관까지 매도하는 성격이 짙다며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19일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김 교육감의 발언이 개인적인 의견이라고는 하나, 경찰 조직을 비하했다는 점에서 마음이 편하지는 않다"며 "교육청 한 직원의 이야기만 듣고 댓글을 통해 치안에 힘쓰는 경찰을 싸잡아 비난하는 것이 옳은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 교육감이 SNS를 통해 밝힌 '전북경찰청 정보관이 교육청 직원에게 세월호 뱃지를 달게 된 경위와 교육감의 지시 여부 등을 물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일선 경찰서까지 파악해봤는데 현재까지 교육청 직원에게 세월호와 관련해 그릇된 의도로 질문을 한 직원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교육청 직원이 정보관의 질문 의도를 잘못 해석해 이런 논란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전북도교육청은 경찰로부터 세월호 배지와 관련된 질문을 받은 직원을 확인해줄 수는 없다면서도 경찰의 정보수집 행태는 잘못됐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김 교육감이 SNS에 올린 글의 내용은 분명히 그 직원으로부터 사실여부를 확인한 내용"이라면서 "경찰 쪽에서는 그런 의도로 질문을 한 직원이 없다고 하지만 교육청 직원은 분명 세월호 배지 착용 지시 등과 관련된 질문을 받았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김 교육감이 경찰을 비판하는 댓글을 작성한 것도 경찰의 잘못된 정보수집 행태를 지적하기 위한 의도"라면서 "이전부터 수차례 경찰의 과도한 정보수집이 이어졌기 때문에 이런식의 글을 올린 것 아니겠느냐"고 되물었다.

특히 도교육청은 이번 문제는 김 교육감의 비판 댓글이 아닌, 경찰의 무리한 정보수집이 발단이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전북경찰청과 전북도교육청 모두 이번 사안을 두고 양쪽의 대응이 불쾌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어 향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17일 김 교육감의 페이스북 계정에 "경찰로부터 세월호 뱃지를 김 교육감의 지시로 착용한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았다" 전북교육청 직원의 글이 게시돼 지역사회에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