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11일 논평을 통해 "18년간 김대중家 명예훼손한 국민의당 임정엽(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전북도당에 따르면 국민의당 임정엽 후보가 자신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알선수재)에 대해 "김대중 전 대통령의 가족을 모시던 시절에 일어난 가슴 아픈 일"이라고 소명했다는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999년 임 후보가 아시아태평양평화재단(약칭 아태재단) 기획실장으로 재직 중 한 건설회사 사장으로부터 경기도 파주시에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군부대의 동의를 얻어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5000만원을 받은 문제다.

이로 인해 임 후보는 2002년 12월 5일, 서울고등법원으로부터 1억5000만원을 추징당하고 징역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지난달 29일 전주M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후보자토론회에서 더민주 안호영 후보는 임 후보에게 알선수재 범죄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임 후보는 "전과부분에 관해서 말씀하신 부분 사실이고, 대통령 가족을 모시면서 가슴 아픈 본인이 너무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저 임정엽이는 두 개의 임정엽이가 있다"고 말했다고 더민주는 밝혔다.

이어 "완주군수를 하기 전의 임정엽이와 완주군수 이후의 임정엽이가 있는 것이죠. 원튼 원치 안하든 큰 어른을 모시고 그 가족을 모시다 보니까 하는 과정의 말 못할 가슴 아픈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임 후보는 이번 국회의원 선거 공보물뿐 아니라 지난 전주시장 지방선거 후보 공보물에 '김대중 대통령과 그 가족을 모실 때 표적수사로 벌어진 정치탄압 희생양이라고 표기됐다"고 더민주는 주장했다.

더민주는 "임 후보가 대통령 가족을 모셨던 일과 건설업자의 이권을 위해 한 알선수재가 무슨 상관인지 그 과정의 말 못할 가슴 아픈 일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매번 선거에 나올 때마다 소명을 제대로 못하는 것인지 밝혀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임 후보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김대중 대통령과 그 가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점을 사과하고, 국회의원 후보에서 물러나 정치적 도의와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지키길 바란다"고 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