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청년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한 청년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에는 국가 차원의 청년정책부터 일자리, 주거 등 청년 정책에 대한 종합 비전이 담겼다.

강성희 후보는 15일 “학업과 취업을 이유로 청년들이 떠나며 ‘지방소멸’이 가속화 되고 있다”며, “지난 20년간 전북을 떠난 20~34세 청년이 무려 20만명인데, 이는 전북 전체 인구유출의 92.1%나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이 없으면 지역도, 미래도 없다”며, “비상한 각오로 청년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경우 2022년 기준 지역인재를 30%까지 의무채용하고 있으나, 실제 채용률은 훨씬 못미친다”며,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을 50%까지 높여 지역소멸 및 지방대학 소멸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지방청년들의 고용, 주거, 복지, 금융, 창업 등을 지원하는 ‘지방청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청년들의 지방 정착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는 ‘금융과 수소 경제’를 기반으로 1만개 창출을 약속했다.

△농협중앙회 이전, △금융공기업 유치, △전북형 공공은행 설립 등 금융도시 비전과 △수소차 특구 지정, △수소상용차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전주·완주 통합 수소경제 완성 등 수소도시 비전을 결합하여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대폭 확충하겠다는 구상이다.

청년 주거공약으로는 ‘전주형 청년 공유 주택단지’를 제시했다.

강 후보는 “단순한 주거지원을 넘어 양질의 공공주택을 지원하고, 청년공유주택 주거단지가 만들어지면 전주에 청년 유입과 정착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동시에 “청년 전월세 주거비 지원을 강화해 부모로부터 독립한 청년들의 ‘월세 10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만들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