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방산 분야 탄소소재 공급망 확보를 위해 탄소산업 생태계 강화 해야

[투데이안] 정부의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우선돼야할 ‘탄소소재 공급망 확보’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21일 6명의 여야 국회의원들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우주・항공・방산, 모빌리티 탄소소재가 이끈다!’를 주제로 정부의 핵심 전략 산업 육성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탄소소재에 대한 공급망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정책포럼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포럼을 주최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철규 의원,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과 구자근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성주의원과 안호영의원, 신영대 의원, 방윤혁 한국탄소산업진흥원장을 비롯해 경상북도 이달희 부지사, 전라북도 김종훈 부지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6명의 여야 의원들은 개회사를 통해 “우주산업에 대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고성능 탄소소재 기술개발 등에서 민관협력을 통한 공급망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이 우주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탄소소재 산업을 더욱 전략적으로 육성해나기 위한 R&D지원, 관련 인프라 확보, 인력양성 등 여러 가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발사 성공과 함께 뉴스페이스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발걸음도 빨라졌다”고 말했다.

덧붙여, “세계 우주 선진국은 탄소소재 부품 공급망을 구축하는 등 우주산업 선점을 위해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자생적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탄소소재・부품 개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축사에서 “탄소소재 산업 발전은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필수적 전제조건”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으로 기술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높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탄소소재 그 자체가 고성장 산업일 뿐 아니라 수소차, 항공기 등 전후방 산업의 고강도 및 경량화를 구현하는 핵심소재”라고 말했다.

이어, “뉴스페이스 시대에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 고품질 탄소소재 원천기술 확보 및 실증 인프라 확충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제자로 참석한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앞으로 PAV, 무인기 등 첨단 신성장 산업에서 탄소섬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소재개발-부품제조-제품화-신뢰성검증 등에 이르는 전주기적 민관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고 국내 탄소소재・부품의 트랙레코드를 확보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서울대 윤군진 교수는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자생적 국내시장 조성이 중요한 만큼 탄소소재 중심의 원소재-중간재-부품-완제기 업체의 균형적 발전과 전문화가 필요하고, 관련 인력양성 및 국내 인증기관 일원화 등의 제도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의 이길호 상무는 “항공・우주・방산 분야에서는 특히 소재에 대한 인증이 매우 중요한다”며 “국내에서 개발된 탄소복합재에 대한 성능시험, 환경시험 등 물성 평가와 장기적인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카본의 조문수 대표도 “국산 탄소섬유 및 프리프레그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과 함께 해외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부품과 장비의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누리호의 37만여개 부품을 국내 300여개 기업과 기관이 자체 개발했지만, 핵심소재인 탄소소재 및 복합재는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진정한 국산화를 이뤘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소재 단계부터 국산화를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우주항공방산 분야 공급망 완성을 위한 탄소산업 육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이시대의 당면 과제”라고 말했다.

또한, “탄소섬유 등 소재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해외의존도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