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고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군민모두가 행복한 복지고창 만들기
-민관협력 지속가능한 지역보호체계 강화, 건강과 정서 돌봄을 위한 효자형 읍·면 특화사업 확대
[투데이안]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에는 위기 가구를 살피고 지역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고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있다.
군민 모두의 행복을 목표로 민관협력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하는 고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을 살펴봤다.
◆ 민관협력의 구심점으로서 지역사회보호체계 구축
고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간과 공공이 함께 주요 사항을 심의하며, 지역 내 사회보장 서비스 제공 기관 간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다양한 복지 수요를 통합 제공함으로써 고창군 사회보장 발전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 건강과 정서 돌봄을 위한 효자형 특화사업 적극 추진
고창군 고수면을 비롯한 10개 면에서는 취약계층 이불 빨래 지원사업인 ‘햇살좋은빨래터’를 운영 중이다.
고창읍에서는 청소년 대학탐방, 가정의 달 카네이션 달아주기 행사, 상하면 경로위안잔치 등이 성황리에 진행됐다.
성내면은 어르신을 위한 삼계탕 나눔 봉사와 지사협 위원의 재능기부를 통한 꽃 달아드리기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독거노인 반찬 나눔, 은둔형 위기가구 주거환경개선 등 촘촘한 복지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 명절 위문사업, 경로당 위문사업, 고창형 긴급지원 사업
명절을 맞아 보훈, 장애인, 한부모 가정, 경로당 등 취약계층을 발굴해 지역상품권과 물품 지원으로 풍성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고창형 긴급지원 사업을 통해 읍면 행정복지센터 추천 위기 대상자에게 지역상품권 및 물품을 직접 전달하며 위기 상황을 파악하고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 한방치료 및 생신축하드립니다. 떡케이크 무료 지원 사업
2021년부터 관내 한의원 후원으로 14개 읍·면 대상자에게 한방치료와 한약 지원을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다.
떡케이크 무료 지원 사업은 14개 지역 28명의 어르신 생신을 축하하며 읍면행정복지센터와 지사협 위원이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는 뜻깊은 행사다.
◆ 고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나의 청춘 프로필 사업
한국사진작가협회 고창지부 회원들의 재능기부와 지사협 위원들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으로 관내 취약계층 200여 명을 대상으로 사진 촬영 및 액자 제작을 진행해 어버이날 선물로 전달했다.
6월에는 장애인 단체 및 시설을 대상으로 한 사진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 고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읍·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세계보물창고, 복지디자인도 우리가 한다’는 주제로 심덕섭 군수와 함께 읍면별로 5일간 진행된 역량 강화 교육은 사례 중심의 조직화 방법과 위원 역할 정립, 사업 공유 및 의견 수렴의 장이 됐다.
하반기에는 위원 역량 강화 교육과 선진지 견학을 통한 타지역 사례 청취로 협의체 간 화합과 소통을 도모할 예정이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고창군이 더욱 안전하고 따뜻한 도시가 된 것은 협의체 위원들의 헌신과 봉사 덕분”이라며 “사랑의 씨앗이 희망의 꽃으로 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민선 8기 고창군은 경제 역동성을 살리면서 농어촌, 아이, 어르신, 다문화 주민이 함께하는 포용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