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 오는 25일 챗GPT와 변화를 바라보는 인문학 공개 특강 개최

[투데이안]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는 오는 25일 완주가족문화교육원 가족홀(2층)에서 <2023 문화도시 콜로키움 – 챗GPT, 어떻게 볼 것인가>를 개최한다.

‘2023 문화도시콜로키움’은 완주문화도시 추진주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으로서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뿐 아니라 행정, 문화공동체 활동가, 문화기획자, 지역예술가, 주민 등 문화도시에 참여하는 다양한 추진 주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강연의 주제는 최근 큰 화제인 ‘챗GPT’다. ‘챗GPT’는 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최근 이를 활용한 혁신적 기술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 단순·반복적인 업무처리나 정보처리 영역을 넘어 기획·문화·예술 등 창작의 영역까지 확장되며 보안, 저작권 등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는 ‘챗GPT’를 통한 변화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상황에서 활용에 앞서 우리의 일상과 문화를 바꾸는 ‘챗GPT’를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해야 하는지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윤리적·기술적 질문과 고민을 이어가고자 한다.

이날 특강은 철학자이자 대안연구공동체 ‘철학학교 혜윰’의 허경 교장이 진행한다.

허경 교장은 고려대학교 응용문화연구소와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했으며, 최근 진주, 부산, 일산 등에서 ‘챗GPT’와 관련한 다양한 인문학 특강을 진행했다.

‘2023 문화도시 콜로키움’ 참여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 홈페이지(www.wanjuculture.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