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제1회 문화도시 박람회 개회사에서 강조, 완주 문화도시 전시관 큰 인기

[투데이안] 전국 군 단위 최초이자 호남 유일의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된 완주군의 ‘공동체 문화도시’의 추진과 성과 공유가 각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문체부와 전국문화도시협의회(의장 박성일)는 27일 오후 청주시 동부창고 일원에서 황 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이시종 충북도지사, 더민주 이장섭 국회의원(청주 서원구)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 1회 문화도시 박람회’를 개최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이날 전국문화도시협의회 의장 자격으로 개회사를 통해 “많은 지자체들이 문화도시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며 “도시의 많은 열매들이 문화를 뿌리로 열리고, 위기 속에서 힘을 주는 것이 바로 문화라는 믿음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어 “문화도시는 관성과 두려움, 망설임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상상력과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용기”라며 “이번 박람회는 상상력을 모으고 용기를 서로 북돋우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개회사에 이어 전시장 순회, 주관기관 환담 등을 통해 문화도시 추진의 성과를 공유하고 정책적 가치 확산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청주시와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완주군 ‘공동체 문화도시’ 등 전국 12개 문화도시 전시관을 운영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특히 완주군은 전시관을 통해 문화도시 사업의 기초체계를 확산하고 문화자치 생태계 실현을 위한 기초모형 제도화와 실험적 사업 추진, 문화자원 공유 인프라 구축 확대, 지역사회 관계망 형성 등에 대해 참석자들에게 적극 홍보해 적극 나서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완주군은 또 문화창의 인력을 양성하는 완주 컬처메이커즈의 기반을 구축해 전문인력을 상설적으로 양성·지원한 점과 사회적 자본연대를 위한 연계·협력을 소개하는 등 이번 전시관 개설을 통해 ‘완주 공동체 문화도시’를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