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재)완주문화재단(이사장 박성일)은 완주예술사 발굴·기록화 사업의 일환으로 완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완주예술인 DB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오픈형 예술인DB’는 예술인들이 직접 기록하고, 최신의 정보로 수정이 가능하며, 활용하는 쌍방향 플랫폼이다.

기존 재단이 직접 기록하는 방식의 DB구축사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많은, 다양한 예술인들을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완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해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접수하거나 네이버 폼에서 직접 입력하면 된다.

등록기간은 5월부터 12월까지 상시 접수 진행되며 접수된 자료는 검토를 통해 완주문화재단 홈페이지 아카이브 인물DB에 등록되며 재단 SNS와 웹진 ‘e문화밥상’을 통해 정기적으로 소식을 전하게 된다.

재단에 등록된 정보들은 예술인 간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활동기회와 협력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지역에서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완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을 지역별, 분야 및 장르별 등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와 작가 작업실, 공방 등을 표기한 문화지도와 작품사진, 프로필 등이 함께 제공된다.

접수자격은 최근 5년 동안 완주에서 국도공모사업, 재단 등 문화예술기관의 창작 및 예술활동의 지원을 받거나 전시, 공연 등 창작활동에 참여한 예술인으로 자세한 내용은 완주문화재단 홈페이지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축적된 자료는 다양한 사업의 기본자료로 활용하고, 또 완주예술인 아카이브 자료집으로 발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