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25일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 개발 심포지엄

농업과 스마트 기술의 융합을 통해 성장 활로를 제시하고, 한국형 스마트팜의 조기 정착과 산업화 전환을 찾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25일 농촌진흥청 강당에서 ‘한국형 스마트 팜 개발 방향과 전략’을 주제로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을 연다.

이번 심포지엄은 1부 ‘ICT 융합을 통한 농업 과학화’, 2부 ‘한국형 스마트 팜 기술 개발 방향’으로 진행되며, 전문가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1부에서는 △과학 기술 기반 농업 혁신 전략 △농업과 ICT 융합 현황과 정책 방향 △농업 ICT 표준화 동향과 산업 적용 △세종창조마을과 신안군 임자면의 스마트팜 구축 사례 등이 발표된다.

2부에서는 △스마트팜 기반 기술 확보와 한국형 모델화 전략 △한국형 스마트 원예 시설 구축 방향 △한국형 스마트 축산 시설 구축 방향 △스마트 팜 인프라 구축과 빅데이터 활용 등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패널 토론에서는 업계‧정부‧연구기관‧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생산자동화기계과 김상철 연구관은 “현재 우리 농업은 FTA, 시장 개방,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등 어느 때보다 많은 시련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 라며, “이번 심포지엄이 농업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농업의 과학화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