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4에서 3월5일까지 당산제·용왕제·민속놀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풍성

부안지역 곳곳에서 마을의 안녕과 한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부안군은 오는 4일과 5일 양일간 각 읍면별로 당산제와 용왕제, 민속놀이 등 다양하고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를 마련, 소통·화합의 한마당 잔치가 펼쳐진다고 밝혔다.

4일에는 전북도 유형문화재 제58호이자 해양 제사 유적이 있는 격포 수성당에서는 개양할미를 위로하고 풍어와 안녕을 기원하는 수성당제 및 용왕제를 지낸다.

이어 내소사 석포리 당산제가 내소사 입구에서 진행되고 마포당산제가 변산면 마포마을 광장에서, 격상당상제가 변산면 격상마을회관에서, 백포마을당산제와 진서마을당산제가 각각 해당 마을에서 열린다.

주산면에서는 넝쿨산악회가 주관하는 달집태우기 등 다양한 민족행사가 준비된다.

5일에는 전통제례 행사뿐 아니라 다양한 민속행사가 마련돼 더더욱 풍성한 정월대보름을 맞을 예정이다.

옛 부안읍성의 중심당산인 서문안 당산에서는 당산제가 재연되고 부안읍 석제마을 일원에서 돌모산당산제, 계화산봉수대에서는 봉수제, 보안 우동리당산제, 변산 지서1·2당산제, 진서 운호마을당산제·연동마을당산제·작당마을당산제 등을 열고 마을의 안녕을 기원한다.

또 줄포면에서는 남부안청년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제36회 줄포민속연날리기대회’가 줄포만갯벌생태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연날리기 행사와 함께 다양한 민속행사를 즐길 수 있다.

지석묘선사문화권슬로시티가 주관하는 선사문화권대보름행사도 하서면 지석묘 일원에서 풍년기원제와 연날리기, 달집태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실시된다.

이와 함께 부안읍 매창공원 일원에서도 부안문화모임 ‘도울’이 주관하는 지신밝기와 민속놀이 등 제7회 대보름민속제가 마련된다.

부안밀알회 역시 부안읍 우리정형외과 앞에서 밀알회보름행사를 갖고 정월대보름 분위기를 한껏 돋울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정월대보름 행사가 군민에게 대동적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고 부안의 안녕과 희망, 생산과 풍요가 넘치는 한해가 되기를 바란다”며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참여해 풍성한 잔치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