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3월 한달간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 실시

최근 서울 송파구 세 모녀 자살사건 등 복지사각지대에서 안타까운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순창군이 지속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발벗고 나섰다.

이를 위해 군은 3월 한달간을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 기간으로 정하고,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발굴 지원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군은 지난 7일 주민행복과 상담실에서 주민행복과장, 복지희망 담당, 읍.면 사회복지담당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 실시를 위한 대책회의를 가졌다.

대책회의에서는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를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을 구성해 특별조사에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은 복지담당 공무원과 통합사례관리사, 이장단, 좋은이웃들, 대한적십자 봉사원, 통합사례관리사 등으로 구성됐다.

군은 먼저 10일부터 통합사례관리사와 읍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이 조를 편성, 마을경로당이나 다중집합장소를 방문해 특별조사 취지를 설명하고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키로 했다.

중점발굴 대상자는 최근 3개월 이상 체납된 단전.단수.단가스 가구와 최근 6개월간 건강보험료 체납가구, 최근 3개월이내 기초수급 탈락가구다. 또 기초생활수급자를 신청했으나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 등으로 탈락한 가구도 해당된다.

특별조사기간 동안 발굴된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등 공적급여 신청 및 긴급복지지원, 활동보조, 돌봄서비스, 민간자원 연계 등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군 관계자는 “위기상황에 처해있으나 복지서비스에서 소외되어 있는 대상자가 있을 때는 즉시 군청 주민행복과 복지희망계(☎650-1129,1268)나 읍.면사무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