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행정 분야 각종 평가 수상으로 최우수 군으로 우뚝

전라북도에서 주관한 '2013년 쓰레기줄이기 인센티브 평가'에서 부안군이 청소행정 최우수군으로 선정되어 도지사 표창과 4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부안군은 생활쓰레기의 효율적인 수거 및 재활용품 전량수거를 위해 청소차종 변경과 수거체계를 과감히 개편하고, 전국에서는 군 단위 최초로 RFID방식(전자카드)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실시하는 등 청소행정 혁신을 위한 각종 신규시책을 발굴 시행한 결과 군민편익 제공은 물론 쓰레기 발생량은 감소하고 재활용품 수거량은 크게 증가 했다.

또한, 농촌 토양오염의 주범인 폐농약병과 폐비닐 등 영농폐기물, 폐전지, 폐형광등에 대한 집중수거를 실시한 결과 전년도에 비해 수거량이 크게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부안군은 쓰레기 줄이기 평가뿐 아니라 올해 폐스티로폼 재활용 전국 우수지자체 수상과 아름다운화장실 공모전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어 안전행정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청소행정 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부안군 관계자는 “'2013년 쓰레기줄이기 인센티브 평가'  최우수군으로 선정된 것은 군민들이 깨끗하고 쾌적한 고장을 만들기 위해 가정에서부터 쓰레기 발생을 줄이고 재활용품 배출을 적극 실천한 결과”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쓰레기 줄이기 및 재활용품 수거 증대를 위해 군민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