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이 과학영농 기반구축을 위한 현장기술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함이다.

군은 올해 농산물 생산 안정화를 위해 과학영농 현장기술과 병해충 방제 등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국비 1억2000만원 등 총 5억원 가량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첨단과학영농 현장기술 지원을 위한 친환경농업관리실을 운영하고 병해충 사전방제 및 기상재해 예방체계 구축에 초점을 둬 추진되고 있다.

사업량은 토양검정, 쌀품질 분석, 병해충 예찰·진단 등 총 2990건. 이 가운데 토양검정, 쌀품질 분석대상 2920건 중 63%에 해당되는 1832건을 완료했다. 또 병해충 예찰·진단의 경우 70회를 계획한 가운데 91%에 달하는 64회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벼 병해충 사전방제 상자처리제를 지원하고 영농종합상황실을 운영함으로써 안정화된 농산물 생산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돌발병해충 발생 예측시스템을 구축해 주요 시기별 정기예찰을 강화하기도 했다.

군은 다음달부터 11월까지 논농업직불제 토양시료를 채토 및 검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11월과 12월 2개월에 걸쳐 쌀품질 분석, 토양검정, 병해충 발생결과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과학영농 기반구축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 등 농업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며 “농산물 생산의 안정화를 위해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적절한 영농현장기술을 지원해 농가소득 증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