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과 20일 부안에 소비자·생산자 등 2000명 참석한 가운데 한살림생산자대회 성황

전국 소비자들이 농업과 식량 위기를 굳은 협력으로 넘어서자는 결의대회를 부안에서 가졌다.

지난 19일과 20일 부안 상록해수욕장에서는 전국적인 소비자단체인 한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한살림생협)의 주관으로 ‘한살림 생산자대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전국 21개 한살림생협 회원생협의 소비자대표와 한살림 농민 생산자 회원, 실무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첫날인 19일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어우러져 전시, 체험, 공연 등을 진행하는 여는마당, 참여마당, 생명문화마당이 펼쳐졌다.

둘째 날에는 한살림운동을 더욱 확산하기 위해 여는 결의마당으로 우리나라 생명농업에 선구적인 역할을 해 온 한살림생산자들의 27년 역사를 되돌아봤다.

또 마당극, 대동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로 식량 위기 극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다졌다.

서한진 부안군 부군수는 이 자리에서 “농산물이 복잡한 유통경로와 많은 물류비가 소요되고 있으나 소비자생협의 역할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춰나가고 있다” 며 “ 우리 군에서는 꾸준히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한살림 조합원들도 부안지역의 많은 농산물을 지속적으로 소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한살림생협은 1986년 소지자단체로 결성 시작해 현재 전국 25만가구의 조합원과 161개 매장을 갖추어 친환경농산물 유통 및 소비를 하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다.

또 2000여 세대의 농민 생산자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회원교육, 생산관리, 생산안정기금 조성 등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