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4일에서 3월 15일까지 학교급식소 등 

전북도는 학교 급식이 재개되는 개학초기에 식중독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한 급식이 제공되도록 하기 위해 4일부터 15일까지 시군교차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도, 시군, 교육청 및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으로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학교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소, 학교 매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방학동안 사용하지 않은 급식시설 및 기구·용기 등의 세척·소독 관리 ▲식재료의 위생적 보관관리 ▲식품용수의 수질관리 ▲용수저장탱크, 조리시설물 청소·소독 관리 ▲조리종사자 개인위생수칙 준수 여부 등으로 식중독 예방을 위한 현장 맞춤형 위생교육 및 홍보를 병행할 계획이며, 식중독예방 홍보전단지를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학교급식소에서 사용 중인 지하수 및 김치류를 집중 수거하여 대장균 등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검사한다.

부적합 제품에 대해서는 시ㆍ군에 행정조치를 의뢰할 계획이며 회수를 해야하는 부적합 제품은 신속한 회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회수조치 명령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학교에서의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의식 제고 등 실질적인 개선 효과를 기대하며, 관련 단체 및 업체 관계자의 자율적인 위생지도․홍보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