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군산시가 자연재해를 미리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행하며 모두가 안전한 시를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군산시는 정부 그린뉴딜 사업과 연계해 각종 자연재난(태풍, 집중호우, 지진, 해빙기)에 대한 상시 감시체제를 구축하고, 안전하고 신속한 상황전파 및 대처를 위해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2021년도 국비 26억2천5백만원, 도비 10억5천만원 등 총사업비 52억5천만원을 확보해 급경사지, 재해위험 저수지, 붕괴위험지역 등 15개소에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 추진으로 재난과 안전사고 취약지역의 실시간 현장 영상 송출 및 변위 계측으로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지반 사면붕괴(산사태)의 사전 예측이 가능하고, 지진 및 겨울철 해빙기 등 보이지 않는 재난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24시간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재난상황실과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발생 시 시민 사전대피 및 신속한 상황전파를 통한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체계로 초기 대응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특히, 취약시간대 어려움을 겪었던 예찰활동의 효율적 운영과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행정능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기경보시스템은 기상특보 발효 시 아날로그 방식에서 탈피해 사실상 전 국민이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기상특보사항, 주민행동요령 등 문자 및 동영상을 송출하고, 위험지역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지역 기상 상황을 확인해 시스템으로부터 관련 정보를 신속히 제공받아 자연재난에 사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다.

현재 시는 재해감시 CCTV 29대, 재난음성통보시스템 87개소, 재해문자전광판 3대, 자동우량경보시설 24대, 지진측정기 1대의 재난예경보시설을 설치 운영 중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보다 신속한 재난예측으로 조기 대응이 가능해 각종 자연재난으로부터 재산 및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조기경보시스템 대상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 추진해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군산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