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의원 “감사를 통해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 파악, 근본적인 대책 마련” 촉구

 

[투데이안] 호남고속철도의 지반 침하와 노반 침하가 심각하다는 전주조사 결과치가 처음 공개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의원(전주시 갑)이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을 대상으로 진행 된 국정감사에서 지반공학회가 용역을 수행한 “호남고속철도 노반안정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일부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의 토공 구간 55.6km 중 12.5km(22.4%) 구간이 허용침하량(30mm)를 초과하는 지반 침하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허용침하량을 초과한 22.4% 구간의 평균 침하량은 46.7mm이며, 최대 침하는 무려 140mm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호남고속선 교량과 터널 등에서도 노반 침하가 진행 중에 있었는데, 터널과 교량 55개, 연장 40.18km에서 허용침하량을 초과하는 침하가 진행 중이며, 가장 침하가 큰 구간은 112mm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허용침하량(30mm)를 초과하는 구간은 3.75%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윤덕 의원은 “호남고속철도 지반 침하의 심각성을 이번에 처음으로 수치로 확인했다” 면서 “지반 침하와 노반 침하가 진행 중인 것보다 더 큰 문제는 노반 복원 방법 및 범위에 대한 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 시공사간의 이견으로 하자보수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원 감사를 통해 관리,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분야별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고 보강과 유지보수 방안을 즉시 마련해 실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