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북도 최초로...치매어르신 2명에 공공후견인 서비스 시작

 

[투데이안] 김제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올해 본격적인 공공후견사업 추진을 통해 전라북도 최초로 10월부터 ‘치매노인 공공후견 서비스’를 개시한다.

‘치매공공후견사업’이란, 법원의 심판으로 선임된 공공후견인이 치매로 합리적 의사결정이 어렵거나, 경제적·법적 권리를 보호해 줄 가족이 없는 치매어르신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치매공공후견인은 전문교육을 수료 후 법원의 후견심판청구 과정을 거쳐 후견인으로 활동하게 된다.

김제시치매안심센터에서는 독거노인 및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해 치매어르신의 보호자 유무를 파악해 최종 2명의 치매어르신을 발굴했고, 대상자 선정을 위한 수시 방문을 통해 이전부터 어르신을 도왔던 지인을 만나게 돼 이미 친밀도와 신뢰감이 형성돼 있는 지인을 후견인후보자로 양성했다.

이후, 후견대상 치매어르신 2명에 대한 후견심판을 청구했고, 법원의 이번 인용 결정으로 선임된 공공후견인을 통해 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 이용, 통장 및 재산관리, 각종 서류발급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공공후견제도는 치매어르신의 일상생활 전반에 관해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법률·경제 등 종합적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후견인 모집과 활동이 쉽지 않을 텐데, 이번 전라북도 최초로 공공후견 심판청구 2건이 인용 결정된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치매공공후견사업 관련 문의는 김제시 치매안심센터(063-540-4618)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