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시화전 최우수상 대표작 포함, 코로나19 속 더욱 간절해진 배움의 뜻 담아

 

[투데이안] 남원시가 남원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시화 작품을 모아 엮은 시화집 '글 한 걸음 소통 두 걸음 희망 세 걸음'을 발간했다.

남원시 평생학습관(분관)을 비롯해 남원시 노인복지관, 남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관내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관들이 참가한 이번 시화 작품집에는 올해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최우수상(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남원시 평생학습관(분관) 신정득(77세) 학습자의 작품 ‘도로 까막눈’ 등 총 10편의 작품이 수록됐다.

‘도로 까막눈’은 뒤늦게 시작한 한글공부로 ‘까막눈’ 신세를 벗어날 기회가 왔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배움이 중단된 상황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생동감 있고, 재치 있게 표현, 당시 호평을 받았다.

이 밖에도 이번 시화집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에 계신 영감님을 자주 만나지 못해 안타까운 심정, 군에 보낸 아들을 하늘로 보낸 가슴 저미는 사연, 한글을 배울 때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 모두 힘을 합쳐 코로나를 극복하고픈 마음 등을 담은 다양한 작품들이 담겼다.

시 관계자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시화 작품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에게도 힘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시는 앞으로도 성인문해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배움의 기회를 놓친 성인 학습자에게 배움의 기쁨을 선사하고,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는 문해교육 잠재 수요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등 평생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