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의 지혜를 품은 544가지 마음 공부 속담 사전
- “속담으로 보는 너와 나, 우리, 사회와 세상 이야기”

 

[투데이안] ‘효율적인 학습법’과 ‘한자 어휘’에 관한 책을 집필해왔던 전주영생고 권승호 교사가 이번에는 속담 풀이와 속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은 책을 출간해 화제다.

이번에 출간된 '삶의 무기가 되는 속담 사전'에는 총 544가지의 속담이 가나다순으로 담겨 있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속담 의미를 자세하게 풀이해 놓았으며 각각의 속담 아래에 저자의 생각을 시 형식으로 덧붙였다.

다년간의 속담 공부와 연구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와 세상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속담들을 엄선해 명쾌하게 풀어낸 작가는 머리말에서 책에 실린 속담들을 하나씩 둘씩 긴 호흡으로 충분히 음미해보고, 이해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말하기와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완전한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흔적 없이 사라지는 것들이 많은 세상에서 오랜 시간 야생화처럼 살아남은 속담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이유는 그 가치가 여전하기 때문이고 적은 시간 투자로 삶의 지혜를 크게 키워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는 저자는 속담은 나침반이고 보물창고이며 우리를 비추는 거울이라고도 이야기한다.

이 책은 꼭 처음부터 읽을 필요가 없다. 생각 없이 펼쳐진 쪽을 읽어도 좋고 필요한 부분만 찾아 읽어도 좋다.

인간 심리와 세상 이치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인생의 진리를 깨닫도록 만들어 줄 것이며 무심코 지나쳤던 일들을 되돌아보게 만들고 앞으로 펼쳐질 일들도 헤아려볼 기회를 줄 것이다.

“속담으로 보는 너와 나, 우리, 사회와 세상 이야기” “속담으로 키우는 지식과 지혜! 365일 마음공부 속담 사전”이라는 부제 그대로 '삶의 무기가 되는 속담 사전'은 인간을 이해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