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부터 선도지역 시군에 전담공무원 11명, 전담요원 16명 배치
- 기존 아동보호 전문기관은 시군 지원 및 전문적 사례관리 수행

[투데이안] 전라북도는 아동학대 조사 및 아동보호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아동보호체계 개편이 10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아동보호 전문기관에서 아동학대 조사와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했으나, 오는 10월부터는 아동학대 조사 및 학대여부 판단의 기능이 지자체로 이관된다.

이에 따라 올해 도내 7개 선도지역 시군에(익산, 정읍, 남원, 김제, 완주, 무주, 장수)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11명과 8개 시군에(전주, 군산, 익산, 정읍, 남원, 완주, 무주, 장수) 아동보호 전담요원 16명이 배치된다.

전북도와 도내 14개 시군은 내년까지 아동보호 전담인력 배치를 확대해 아동학대 대응과 보호조치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은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및 학대판단 등 업무를 수행하고, 아동보호 전담요원은 보호대상아동 보호조치, 보호종료, 퇴소조치,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해 공공이 아동학대 발생부터 사례종결 시까지를 촘촘하게 살펴나갈 예정이다.

매년 사례건수 증가와 아동학대 조사 시 공적 권한 제한 등의 어려움을 겪었던 아동보호 전문기관은 피해아동, 피해아동가족 및 아동학대 행위자의 상담·치료·교육 등 사례관리를 강화해 아동 재학대 발생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이 전 시군에 배치되기 전까지는 기존과 같이 아동보호 전문기관이 시군의 아동학대 조사업무를 담당해 공백 발생을 최소화 한다.

전라북도는 아동보호체계 개편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시군, 경찰청, 아동보호전문기관과 민·관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회의를 지속 개최하고 아동보호체계 개편 작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단계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택림 전라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아동보호체계 개편을 차질없이 추진해 모든 아동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안전한 전라북도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며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드린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