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주 남원시장 9월 시정소통의 날 서 …
-악취문제 해결해 정주여건 높이자고 피력

 

[투데이안] 이환주 남원시장이 28일 ‘시정소통의 날’ 에서 23개 읍면동장들로부터 10월 업무계획 및 인구변동 현황을 보고 받고, 인구 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이자고 지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읍면동장님들께서 그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인구 늘리기에 힘써 오신 덕분에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감소지역은 여전히 줄고 있어 지역별로 어떤 인구가 전입될 수 있는지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면서 “실질적인 인구 늘리기 정책을 실행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인구수는 곧 시의 존립이유이기도 한 만큼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대상별, 케이스별로 맞춤형 인구 정책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23개 읍면동장들은 이날 회의에서 인구현황 이외 남원 관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각종 악취 민원(축사, 퇴비, 분뇨)문제에 대해 보고했다.

이에 이 시장은 “관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악취문제해결은 인구정책과 무관하지 않은 정주조건과 아주 밀접한 사항”이라며 “어떠한 이유에서도 악취 발생문제는 용인될 사항이 아니다.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속히 해결해 정주여건이 좋은 남원을 만들어야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악취민원 부분에서 특히 돈사악취가 심한데 이 부분은 지역주민들과 부대끼는 읍면 동장님들께서 관심과 애정을 가져야 해결하기 쉽다”며 “발생 요인을 면밀히 파악, 제도적인 보완과 함께 조례도 만들고 필요하다면, 읍면동 전담관을 통해 밀착행정을 실천, 해결하자”고 말했다.

특히 이 시장은 “법보다 주민의 불편사항을 해결하는데 최우선해달라”며 “우리의 노력에 의해 남원의 정주여건이 달라지는 만큼, 남원이 가장 깨끗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읍면동장님들께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다가오는 추석 명절에 대해 언급, “코로나와 수해로 올해 우리 남원의 추석은 예년과 다른 추석을 맞이하지만 서로 존중하는 마음과 함께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통해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내자”면서 “이번 명절에는 특히 어렵고 힘든 이웃들을 돌아보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