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30일~10월 4일 응급실 & 선별진료소
- 환자 수 몰리는 시간 인력 증원
- 5개 면 보건진료소도 일자별 운영

 

[투데이안] 무주군은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연휴를 보내기 위해 보건의료원(응급실, 선별진료소)을 24시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관내 민간 의원이 연휴기간 대부분 휴무인데다 일부 의원만 9월 30일 하루 운영을 하는데 따른 것으로 응급실에서는 의사 4명, 간호사 8명, 방사선사 4명이, 선별진료소에서는 의사 9명, 간호사 5명이 연휴 기간 순환 근무를 한다.

또 119안전센터 등 유관 기관과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구급차를 상시 대기시켜 긴급 수송 등의 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다.

무주군보건의료원 의료지원과 이해심 과장은 “연휴기간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응급환자들 뿐 아니라 일반 환자들도 몰릴 것에 대비해 오후 5시까지는 간호 인력을 증원해 배치하고 CT 등 각종 장비들에 대한 정비도 사전에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주군 보건의료원에서는 응급실 이용자들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환자 분류소(응급 & 비응급, 감염의심환자 분류 · 격리 진료)를 마련하고 선별진료소 운영에도 보다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선별진료소 이용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보호구 사용을 비롯한 감염예방수칙과 의료폐기물 관리 등에 관한 교육도 수시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주군보건의료원 의료지원과 진료팀 이혜자 팀장은 “선별진료소는 보건의료원 응급실 옆에 위치해 있고 환자 임시 격리를 위한 음압텐트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선별진료소는 감염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별도의 인력을 배치하는 것은 물론, 사후 조치 등도 철저히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무주군 5개 면 지역 보건진료소도 연휴기간 운영(09:00~18:00)을 한다. 30일에는 무풍면 덕지보건진료소와 안성면 공정진료소, 10월 1일에는 안성면 공진보건진료소와 부남면 가정보건진료소, 2일에는 설천면 구천보건진료소와 적상면 상곡보건진료소가 문을 연다.

3일에는 부남면 장안보건진료소, 4일에는 적상면 삼방보건진료소와 안성면 진도보건진료소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