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성주)은 오는 21일 오후 2시 30분 전북도당 대회의실에서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TF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TF 단장인 우원식 의원과 김성주 전북도당 위원장의 환영사로 개회한다.

이날 기조 발제는‘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이전’을 주제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인 소준노 우석대 교수가, ‘국가균형발전과 전라북도의 발전 방향’은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이 맡았다.

토론회는 김영정 전북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최광수 우석대 보건의료경영학과 교수, 김택천 (사)강살리기추진단 이사장이 토론자로 나서며, 김성주 전북도당 위원장이 좌장을 맡는다.

김성주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으로 고루 잘사는 지역을 목표로 한다. 균형발전은 단순히 과밀한 수도권의 분산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자립적 발전을 통해 실현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부울경 메가시티,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 광역경제생활권 주장이 대두되면서 다른 지역과 경쟁하면서 협력해야 하는 전북도 새로운 발전 구상을 만들어내야 한다. 전북은 새만금과 혁신도시라는 두 개의 발전축을 중심으로 내부의 균형발전도 이뤄내야 하는 이중과제를 안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균형발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실천과제를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추월했다는 최근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토론회에서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적인 문제인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모색한다.

전북의 관점에서 지자체를 어떻게 변화시켜 나갈 것인지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도민의 공감대를 넓히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