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김제시의회 온주현 의장 주민소환추진위원회(상임대표 정신종. 이하 주민소환추진위)가 온 의장의 주민소환을 위한 서명 활동에 나선 가운데 이번엔 김제시의회 등을 상대로 공익소송을 추진키로 했다.

주민소환추진위는 10일 “동료 시의원 간의 불륜 문제가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김제시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에 상처를 주고, 김제 대표 농산물 브랜드인 ‘지평선 농산물’의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점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공익소송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주민소환추진위는 온주현 의장의 주민소환과는 별도로 공익소송추진분과위를 구성해 시민 등을 대상으로 공익소송단을 모집키로 했다.

이들은 이번 공익소송에서 불륜 사건과 의장단 선거 암투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정신적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손해배상청구와 후반기 의장단직무정지가처분 및 시의원 세비지급금지가처분 신청 등 민사소송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민소환추진위 한 관계자는 “김제시의회는 의원간 불륜도 모자라 불륜 스캔들을 일으킨 당사자 가운데 한 명인 여성 의원을 제명시키지 않고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까지 끌어들이는 상식이하의 부도덕함을 보여 줬다”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나서야 할 시의원과 시의회가 오히려 시민들의 명예를 짓밟아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철저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신종 주민소환추진위 상임공동대표는 “온주현 의장 등 후반기 의장단이 김제시민들에게 어떤 잘못을 했는지 아직도 모르고 있다”면서 “김제시의회 의장단 등은 태풍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하루하루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시민들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들의 자리 보전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민소환추진위와 김제시농업인단체연합회는 최근 김제시선관위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및 수임인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서명 작업에 돌입했다.

이번 온주현 김제시의장 주민소환은 지역구인 김제시 나선거구(용지면 백구면 금구면 검산동) 총 유권자 2만900여명 가운데 20%(약 4,200여명) 이상의 서명과 33.3%(약 7,000여명) 이상의 투표를 통해 과반수 찬성이 나오면 온 의장의 의원직은 박탈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