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민 긴급지원 및 구호활동 총력
-귀가자의 편의위해 도시락 지원, 기부물품 등 생필품 긴급 제공

 

[투데이안] 남원시가 지난 8월 6일~8일까지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발생된 수해이재민들에게 긴급구호 물품 지원 등 발빠른 대처로 귀가를 최대한 돕고 있다.  

앞서 지난 8월 6일~8일까지 3일간 남원시에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섬진강 제방이 붕괴되는 등 대규모 침수피해가 발생, 금지면 일대 9개 마을이 온통 물에 잠겼다.

역대급 수해 피해에 1,2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자, 시는 지난달 8일부터 경로당, 학교, 마을회관 등 15개소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마련, 남원시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 등 봉사단체와 연계해 식사, 모포, 간식, 생수, 비상약품 등을 지원하는 등 긴급지원의 이재민 구호활동에 힘썼다.

시는 8월 8일부터 19일까지는 대한적십자사 취사 차량을 이용, 여름철 식중독 위험에 대처했으며, 20일부터 26일까지는 대한적십자사 봉사관에서 준비한 식사를 누리센터에 직접 배달, 26일부터 현재까지는 도시락을 지원해주고 있다.

특히 시는 폭염으로 고생하는 이재민들을 위해 11일부터 17일까지 매일 9대의 목욕차량을 지원, 위생관리에 힘썼으며, 적십자사의 빨래방 차량을 동원, 침수된 침구와 의류 세탁을 지원해왔다.

시는 이재민 귀가 세대가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쌀, 라면, 매트, 취사도구, 식품류, 선풍기, 모기장 등 8일부터 접수된 기부물품을 주택피해 세대에게 빠르게 배부해 귀가지원에 적극 힘써왔다.

또, 시는 침수피해가 가장 심했던 용전마을 등 5개 마을에 세탁기 7대를 마을회관에 설치, 빨래하는 수고로움을 덜어 주었다.

시는 코로나 19가 심각단계에 이르자 감염예방을 위해 매일 대피소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피소 내 텐트설치와 이재민의 식사를 위한 탁자 2미터 거리 유지, 마스크 착용 등 열 체크기를 금지누리센터와 면사무소 입구에 설치, 출입자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또한 시는 현재 거주중인 대피소 이재민도 최소 인원으로 분산배치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귀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수해로 발생한 이재민이 지난달 8일 당시 일시 대피자 포함, 최대 15개 읍면동에서 1,200명이었지만 9월 4일 기준으로 금지문화누리센터에 44여명만 남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시 관계자는 “현재 귀가한 이재민들은 도배, 장판을 완료, 입주한 세대도 있지만 대부분의 세대들은 주택 내부를 건조시키고 있는 중으로 대부분 이번 중에는 도배, 장판을 완료해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늦어도 추석 전에는 전 피해세대가 복구 완료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이번 집중호우로 주택 피해를 입은 574세대에게는 복구를 위한 재난지원금과 의연금, 그리고 이재민에게 기부된 성금이 조만간 세대별로 지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